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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수소차 관련주 5종목 소개

by 카페 맛집 캠핑 여행 정보 블로그 2021. 10. 17.

수소차 관련주 기업 소개 및 실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차는 향후 성장성이 높은 산업으로 수소차 관련 기업의 주식은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는 일진다이아, 상아 프론테크, 세종공업, 대양전기공업, 효성 첨단소재입니다.

일진다이아 (수소차 관련주)

1. 일진다이아 기업 소개

  • 일진다이아는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 제조/판매 전문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은 석재 건설 등 여러 산업에서 활용되는 공업용 다이아몬드, 다이아 소결체, 초경 등입니다
  • 2012년 일진 복합소재를 인수했습니다. 일진복한소재는 고압 CNG 탱크 및 수소탱크와 매연저감장치를 제작 / 판매하고 있으며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수소탱크를 공급하는 공유 유일 업체입니다. 

2. 일진다이아 기업 실적

  • 일진 복합소재의 3Q20 실적은 매출액 472억원 (+39.6% YoY), 영업이익 41억원 (+66.4% YoY)을 기록했습니다. 고객사인 현대차의 수소차 라인업 확대 및 정부의 수소 인프라 확대 정책 등 시장 환경이 우호적인 가운데 수소전기차 연료탱크는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일진복합소재의 상장 및 대규모 증설도 계획되어 있다. 언론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하며, 조달 자금은 수소탱크 제조 공장, 관련 기술 개발 연구센터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대내외 환경에 맞춰 빠른 수요 대응을 위해 자금조달이 필요한 상황으로 추정된다. 진보적인 기술력으로 타입 4 수소탱크를 양산하는 곳은 일진 복합소재와 도요타 두 회사만 존재한다. 상장 전까지 일진다이아 주가에 일진 복합소재의 가치가 투영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상아 프론테크 (수소차관련주) 

1. 상아프론테크 기업소개 

  • 상아 프론테크는 자체 특허로 수소차용 멤버레인을 상용화한데 이어, 다양한 영역으로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멤브 레인은 ePTFE라는 불소수지를 기반으로 제작하였습니다. 
  • 상아 프론테크가 멤브레인에 관련된 특허를 첫 출원한 시점이 2015년이고 상용화까지 6년이 걸렸다. 진입장벽이 높은 핵심소재입니다. 

2. 상아프론테크 기업 실적 

  • 해외 수소 관련 업체들은 단기간에 순이익이 발생하는 업체는 없고, 매출액 대비 시총(PSR)이 2022 년 기준으로 37.5 배(상아 프론테크는 3.4 배)에 달한다. 수소 업체들이 필요한 핵심소재를 공급할 수 있는 상아 프론테크가 이들 대비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 8인치 웨이퍼 캐리어, ETFE 필름 등 반도체 부문과 전기차 부품 등의 기존 사업도 견조한 성장이 예상된다. 최근 개발한 5G, 6G 용 저유 전체 소재도 차기 성 장동력이 될 수 있다. 기존 사업에 신규 성장 동력이 추가되면서 2021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1,928억 원, 152억 원으로 전년대비 27%, 106%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세종공업 (수소차 관련주) 

1. 세종공업 기업소개

  • 기존 내연기관에 집중된 매출구조에서 탈피하기 위해 아센텍 (2014 년, 지분율 100%) 인수 및 세종 이브이 (2020 년, 지분율 100%) 설립하여 전장부품 및 수소차용 부품/센서 등의 사업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 세종공업의 100% 자회사인 세종 이브이는 수소차용 연료전지 스택의 핵심부품인 금속 분리판 공급을 준비하고 있으며 올해 1 분기 내 현대모비스로의 정식 납품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2. 세종기업 기업 실적  

  • 2020E 매출액 1.02 조원(-16% YoY), 영업이익 -185 억 원(적자전환 YoY)으로 전망한다.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수요 급감에 따른 주요 고객사 판매 부진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됩닏.ㅏ 
  • 올해부터는 상대적으로 이익률이 높은 금속 분리 판 매출이 시작되기 때문에 이익단에서 보다 나은 실적을 보여줄 것이다. 투자자들은 향후 동사 주가의 Key Factor 이자 핵심 성장동력인 전장부품 및 수소차 부품 사업의 성장 속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현대차가 수소차 생산량 및 라인업을 확대한다면 기존 넥쏘 향 일부 물량뿐만 아니라 상당한 비중의 물량이 세종 이브이로 배정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에 따른 이익단의 빠른 실적 개선 및 중장기적인 강력한 성장 모멘텀이 될 수 있다

대양전기공업 (수소차 관련주)

1. 대양전기공업 기업소개

  • 대양전기공업은 MEMS 기반 자동차용 압력센서를 자체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ESC용 압력센서, 수소차 TANK용 압력센서, 회생제동시스템용 압력센서 가 있으며 향후 수소차 스택용 센서와 육상용 센서가 라인업에 추가될 전망입니다. 
  • 향후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수소차 판매량 확대에 비례한 고성장이 기대됩니다. 자동차 부문의 경우 차량 단종 시점까지 매출이 발생해 계단식 성장이 가능하며, 기존 사업 대비 마진율이 우수해 중장기 믹스 개선에 따른 수익성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대양전기공업 기업 실적 

  •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1 H21)은 조선/ 해양 37.2%, 방위산업 35.6%, 철도 10.3%, 자동차 2.2%, 방산 14.7%다. 2020E 실적은 매출액 1,801억 원(+1.8% yoy), 영업이익 150억 원(+0.6% yoy)으로 추정 한합니다. 
  • 동사가 집중적으로 투자해온 MEMS 기반 자동차용 압력센서 사업은 지난해 코로나 여파로 잠시 주춤했으나 내연기관 및 수소차에 적용이 확대되며 올해부터 본격 적인 매출 상승이 기대된다. 성장성 높은 분야로 진출하며 가치주에서 성장주로 재평가가 기대됩니다.  

효성 첨단소재 (수소차 관련주)

1. 효성 첨단소재 기업 소개

  • 향후 동사의 탄소섬유는 수소차뿐만 아니라 튜브 트레일러 등에도 적용될 전 망이다. 현재 튜브 트레일러는 스틸 위주의 Type 1이어서 무게도 무겁지만, 운송할 수 있은 수소량이 작다. 이에 국내에서도 정부 정책 과제로 탄소섬유를 활용한 Type 4 개발을 진행 중에 있
  • 아라미드는 전기차용 타이어의 캡 플라이 부분에 나일론과 혼용되면서 강 성을 보강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동사는 올해 하반기 아라미드 증설분(1,250 톤 → 3,750톤)을 가동한다. 증설 완료 후 전기차용 아라미드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2. 효성 첨단소재 기업 실적

  • 타이어보강재 부문 영업이익은 208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593.3% 증가하였다. 비수기 및 수출주에 부정적인 환율 효과에도 불구하고, 전방 자동차/타 이어 업체들의 판매량 증가 및 주요 수요처인 유럽/미국 자동차 시장의 회복으로 동사 국내/외 타이어보강재 플랜트들의 가동률이 상승하였고, 국내 설비의 베트남 이설로 스틸코드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 타이어보강재부문 영업이익은 208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593.3% 증가하 였다. 비수기 및 수출주에 부정적인 환율 효과에도 불구하고, 전방 자동차/타 이어 업체들의 판매량 증가 및 주요 수요처인 유럽/미국 자동차 시장의 회복 으로 동사 국내/외 타이어보강재 플랜트들의 가동률이 상승하였고, 국내 설비 의 베트남 이설로 스틸코드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수소차 관련주 일진다이아, 상아프론테크, 세종공업, 대양전기공업, 효성첨단소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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