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

설악산 대청봉 등산 코스 4가지 정리

by 카페 맛집 캠핑 여행 정보 블로그 2022. 1. 10.

대청봉은 우리나에서 세 번째 높은 봉우리로 설악산 코스 중에서 난도가 높은 등산 코스입니다. 대청봉 등산코스는 오색 코스, 백담 코스, 한계령 코스, 설악동 코스 4 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설악산 대청봉 등산코스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대청봉 코스 (오색) 

설악산-대청봉등산코스-오색
설악산-대청봉등산코스-오색

설악산 대청봉 오색 코스는 양양군 서면 오색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설악 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는 오색~대청 탐방코스입니다. 설악산 최고봉인 대청봉을 오르는 가장 빠른 최단 코스로 4시간이면 대청봉 정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 오색리 주차장 강원도 양양군 서면 대청봉길 103
  • 남설악탐방지원센터에서 대청봉까지 가장 빠르게 오르는 최단거리 코스(편도 5.0km, 4시간 소요)
  • 오색-설악폭포-대청봉-설악폭포-오색(왕복 10km, 8시간 소요)

산봉이 푸르게 보인다고 하여 불려진 이름인 대청봉, 이곳을 오르는 오색 코스 구간은 숲 속 산행이기에 별다른 전망이나 조망은 없지만 아름드리나무와 우거진 숲 속에서 굽이굽이 이어가는 산길을 오르내리며 마음과 몸이 자연의 일부가 되는 곳입니다. 왕복 8시간으로 다른 코스에 비해 빠르게 대청봉에 오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탐방객이 이용하는 코스입니다.

 

오색~대청봉 코스는 남설악탐방지원센터에서 시작되는 돌계단과 언덕은 경사가 가파르고 힘든 코스로 대청봉까지 4시간 동안 올라가야 하는 코스입니다.

 

 

왕복 8시간으로 산행할 수 있는 오색코스는 대청봉까지 가장 짧은 시간 안에 오를 수 있지만 가파른 경사 구간으로 인해 초보자에게는 만만하지 않은 코스입니다. 탐방로를 오르는 구간별로 쉼터를 제공하고 있으니 앉아 쉬면서 자연을 느끼고 천천히 안전 산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청봉코스
대청봉코스

대청봉 코스의 주요 볼거리는 설악폭포, 점봉산 조망, 중청, 대청 비석이 있습니다. 대청봉까지 가장 짧은 시간에 오를 수 있지만 가파르게 오르는 구간이므로 무리한 산행이 되지 않도록 체력 조절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초행자는 개인 산행보다는 단체 산행을 권유합니다.

2. 대청봉코스 (백담)

설악산 주봉인 대청봉을 오르는 길로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봉정암을 만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설악산 대청봉(백담)코스는대청봉(백담) 코스는 경사가 완만하고 맑은 계곡물과 좌우 산세가 아름답게 어울려진 매력적인 코스입니다. 단, 대청봉(백담) 코스는 장시간 걸리기 때문에 산행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 용대리 주차장 강원도 인제군 북면 백담로 96
  • 백담사에서 대청봉을 지나 소공원까지 내설악과 외설악을 즐길 수 있는 코스 (1박 2일 코스, 23.9km, 12시간 50분 소요)
  • 설악산 문화자원인 봉정암과 영시암이 있는 코스

대청봉코스-백담
대청봉코스-백담

설악산 대청봉(백담)코스는 경사가 완만하고 맑은 계곡물과 좌우 산세가 아름답게 어울려진 매력적인 코스입니다. 단, 대청봉(백담) 코스는 장시간 걸리기 때문에 산행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백담사(백담탐방지원센터) ~ 봉정암 구간은 계곡을 따라 올라가는 완만한 길로 시작하여 봉정암에 이르기 전 아주 경사진 오르막이 있는 구간입니다. 본 코스는 맑은 계곡을 만끽할 수 있으며 문화자원인 영시암과 봉정암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대청봉백담코스-주요볼거리
대청봉백담코스-주요볼거리

대청봉까지 가장 짧은 시간에 오를 수 있지만 가파르게 오르는 구간이므로 무리한 산행이 되지 않도록 체력 조절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초행자는 개인 산행보다는 단체 산행을 권유합니다.

 

 

3. 대청봉코스 (한계령) 

설악산 대청봉 한계령 코스는 짧지만 험하고 아름답지만 거친 설악산의 대표 코스 중의 하나입니다. 단시간에 대청봉에 오를 수 있는 코스이지만 초행길인 탐방객에게는 쉽지만은 않은 코스입니다.

 

하지만 영동과 영서, 내설악과 남설악의 분기점의 위치에서 조망하는 공룡능선, 중청, 대청 등의 한 폭의 그림과 같은 비경을 조망할 수 있어 해마다 많은 탐방객이 찾고 있습니다. 탐방 전에 준비운동을 하시고 개인 체력에 맞도록 속도조절을 하시길 바랍니다.

  • 주소 : 강원도 양양군 서면 설악로 1 
  • 한계령-서북능선-대청봉-비선대-소공원 코스 (19.3km, 12시간 소요)
  • 해발 1,004m에 위치하고 있는 고갯마루 한계령 코스

한계령 코스는 짧지만 험하고 아름답지만 거친 설악산의 대표 코스 중의 하나입니다. 단시간에 대청봉에 오를 수 있는 코스이지만 초행길인 탐방객에게는 쉽지만은 않은 코스입니다.

 

하지만 영동과 영서, 내설악과 남설악의 분기점의 위치에서 조망하는 공룡능선, 중청, 대청 등의 한 폭의 그림과 같은 비경을 조망할 수 있어 해마다 많은 탐방객이 찾고 있습니다. 탐방 전에 준비운동을 하시고 개인 체력에 맞도록 속도조절을 하시길 바랍니다.

 

대청봉까지 가장 짧은 시간에 오를 수 있지만 가파르게 오르는 구간이므로 무리한 산행이 되지 않도록 체력 조절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초행자는 개인 산행보다는 단체 산행을 권유합니다.

 

 

4. 대청봉코스 (설악동) 

설악산 대청봉(소공원) 코스는 연중 인기가 많으며 특히 1박 2일의 산행을 계획한 탐방객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대표 코스 중에 하나입니다. 한겨울 눈 꽃 가득한 설악산, 봄여름 초록빛의 생명이 움트는 설악산, 가을 단풍으로 붉게 물든 설악산의 모습에 풍덩 빠져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 소공원-비선대-희운각-대청봉-설악폭포-오색 코스(16km, 10시간 40분 소요)
  • 설악산의 절경을 1박 2일 동안 즐길 수 있는 탐방코스
  • 소공원에서 대청까지, 또 오색까지 이어지는 대표 코스 중 하나

설악산-설악동코스
설악산-설악동코스

넓고 완만한 경사로 시작해 비선대에서 양폭대피소까지 기암절벽 부에 길고 가파른 경사가 있는 계단과 데크도 있어 안전상 주의가 요구됩니다. 날씨가 급변하는 산악에서는 호우·기온저하 등을 고려하여 여분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를 준비하여 산행을 해야 합니다.

 

천불동 계곡 특성상 낙석이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이므로 항상 주의를 살피며 탐방하시기 바랍니다. 대청봉까지 가장 짧은 시간에 오를 수 있지만 가파르게 오르는 구간이므로 무리한 산행이 되지 않도록 체력 조절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초행자는 개인 산행보다는 단체 산행을 권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